구글 태그 매니저란?
구글이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지원 서비스 중 하나로 PC, 모바일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로 통칭되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시스템, 즉 추적 코드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의 데이터 분석 지원 서비스를 말합니다.사용하는 이유는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마케터도 쉽게 개발하지 않고 웹사이트나 앱에서 이뤄지는 사용자의 형태를 쉽게 데이터로 추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외부 링크 클릭, 스크롤 등) 즉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도 웹사이트 코드 변경 없이 태그 설치/수정 데이터 수집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터라면 절대 알면 안 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Google 태그 매니저의 컴포넌트 Google 태그 매니저의 컴포넌트를 보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태그는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실행되는 코드 피스 구글 태그 매니저 내에서는 외부로 정보를 송신하는 용도의 것입니다.즉, 외부에 데이터를 가져다 주는 운반자의 일입니다.트리거는?사용자가 일으키는 특정한 행동(=이벤트)를 감지하고 태그(코드의 단편)가 실행되도록 보내는 신호의 일이지만 예를 들면 유저가 “스크롤”이란 이벤트를 실행할 경우 트리거가 작동하고 태그에서 이 소식을 전합니다.변수는? 바꿀 수 있는 값, 정보(ex). 제품명, 가격치, 날짜 등)태그가 실행 시 분석 툴(ex.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달됩니다.즉 대명사라고 보면 간단합니다.컨테이너 태그, 변수, 트리거가 함께 들어 있는 최상위 박스라고 생각하세요.페이지 뷰 이벤트 작성 이벤트란?사용자가 하는 행동(카트에 넣고 배너 클릭, 스크롤 등..)태그 매니저 등록 https://tagmanager.google.com/
Google Analytics 계정 목록. 구글의 모든 것. 로그인하여 Google Analytics에 계속할 계정을 검색 계정 1개 생성 Googletagmanager.google.com
GTM 스피넷 설치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여 계정을 만든 후 새 계정을 추가합니다.
이후 태그 관리자 화면에서 나오는 코드를 웹사이트 html<head>및<body>에 삽입합니다.(워드프레스용 사이트의 경우 플러그인 검색에서 headerbody라는 키워드로 검색 후 head와 body, footer에 소스코드를 삽입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쉽게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커스텀 사이트라면 개발자에게 부탁해야 합니다.
그럼 GA Google Analityx에 GTM을 연결해 볼까요?(GA-4 기준) 구글 Analityx 계정을 추가하고 (웹사이트 추가) 이후에는 관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스트림에 잘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구글 태그 매니저로 돌아가서 태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태그 구성의 중앙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태그 유형 선택이 표시됩니다. GA4 구성을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 태그 구성의 중앙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태그 유형 선택이 표시됩니다. GA4 구성을 선택하십시오.여기서 측정 id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리 –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하면 어떤 측정 id를 넣어줍니다.다시 태그 매니저로 돌아가서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 ALL pages를 선택합니다.이후 반드시 미리보기에서 확인한 후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이후 실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GA4로 구성-debugview를 보면 페이지 뷰가 표시됩니다. 또는 실시간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하면 이벤트 카테고리에 페이지_view가 표시됩니다.스크롤 이벤트 추가 방법 새 태그 추가를 클릭하고 태그 구성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십시오. 이때 측정 ID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ID를 입력해야 합니다.이벤트 이름은 {Scroll Depth Threshold}%Scroll입니다.그 후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만,트리거 구성은 – 스크롤 깊이.비율은 가로 25%로 설정했는데 50으로 설정하셔도 됩니다.실행조건은 윈도우로드로 하고 확인을 눌러제출을 클릭합니다.제출 후 웹사이트에서 스크롤을 두 번 실행하십시오.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요.이후 분석 – 실시간 보고서 – 이벤트 현황을 보면이렇게 스크롤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만약 GA4에서 debugview 기능을 사용하신다면이렇게 실시간으로 25%의 scroll 이벤트가 촬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팁: 이벤트 이름 설정 시 너무 혼란스럽거나 통일성이 없는 경우 구글에서 제공하는 소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행사명, 추적명 등이 다를 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모든 명칭을 통일해 주시기 바랍니다.이렇게 실시간으로 25%의 scroll 이벤트가 촬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팁: 이벤트 이름 설정 시 너무 혼란스럽거나 통일성이 없는 경우 구글에서 제공하는 소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행사명, 추적명 등이 다를 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모든 명칭을 통일해 주시기 바랍니다.이벤트| Google애널리틱스 4용 측정 프로토콜| Google Developers홈 제품 Google애널리틱스 측정 측정 프로토콜(Google애널리틱스 4)참조 참고:베타 API입니다.이 단계에서는 브레이킹 체인지는 예상하지 않지만 정식 버전의 릴리스 전에 제품 지원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정식 버전의 릴리스 전에 해결되는 기존의 문제에 대해서는 제한을 참조하세요.add_payment_info이 행사는 유저가 결제 정보를 제출한 것을 나타냅니다.파라미터 이름타입 필수사례치 설명 currency string사례(USD행사와 관련된 상품의 통화였으며 3문자 ISO 4217형식입니다.이 파라미터를…이래봬도 developers.google.com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