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의 진화로 최근에는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은 연봉과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는 노래나 요리 같은 것도 있지만 글자도 있습니다. 힐링 영상이라고 해서 예쁘고 예쁜 글씨 쓰는 영상에 대한 조회수가 의외로 높은 편입니다. 나도 글을 쓰면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고,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자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인 캘리그라피 자격증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캘리그라피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입니다. 학력 제한이 있는 편이지만 무난한 편이고 그 외에 전공이나 성별 등의 추가 제한 등은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다만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전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 공신력 부분입니다. 민간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어디서 취득했는지가 중요한 편이고 공신력을 확인할 때는 주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곳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캘리그라피 자격증 취득 방법은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수강을 시작하고 두 번째로 온라인 강의를 최소 60% 이상 수강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시험을 봐서 60점 이상을 받고 네 번째는 시험에 합격한 경우 자격증 발급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섯 번째로 협회에서 심사를 거친 후 여섯 번째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온라인 강의와 시험 응시만 하면 다른 것들은 클릭 몇 번만 하면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2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캘리그라피 자격증 취득 기간은 2주 정도입니다. 4주 안에 나의 6단계를 모두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강의당 시간은 약 30분 정도이기 때문에 하루에 한 시간만 공부해도 두 강의 정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총 25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13일 정도면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시험 또한 30분 안에 일찍 끝나는 편이기 때문에 강의만 다 듣는다면 추가로 필요한 시간은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캘리그라피 자격 커리큘럼은 캘리그라피가 무엇인지 이론을 공부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북과 그림에 대해 각 선은 어떤 느낌을 내는지 등의 이론을 먼저 배운 후 본격적으로 판본체에 대한 연습을 진행합니다. 연필로 작성할 때는 필압에 대한 획의 변화가 확실해 보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지만 캘리그라피의 경우 붓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붓은 필압의 변화에 대한 획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편입니다. 그 내용은 글자를 강하게 보이고 싶을 때, 조금 더 수려하게 보이고 싶을 때 등 다양한 느낌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그 내용도 커리큘럼에 자세히 들어가 있는 편입니다.
이번에는 자음과 모음에 대해 조금 다르게 쓰는 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자음과 모음은 한글을 배운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연필로 작성할 때와 타이핑할 때의 방법이 다르듯이 붓으로 선을 그을 때의 느낌도 우리에게 익숙한 자음 모임에서도 차이가 꽤 있습니다. 또 글꼴의 변화와 장법, 기울기와 속도 등 글자에 조금 더 자신의 상황과 기분, 멋을 담을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묵하는 방법, 포인트는 어떻게 줘야 하는지, 느낌은 어떻게 넣는 것이 더 표현이 좋아지고 10개의 도구 및 10개의 선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수업이 중반에 접어들면 단순히 단어 배열이 아니라 문장을 실질적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글과 함께 쓸 수 있는 수묵 일러스트, 장문, 영문, 한문 등 다양한 상황에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을 함께 작성합니다. 엽서를 만들고 다양한 글씨체를 배우다 보면 어느새 25강의 수업을 모두 들으며 끝납니다. 그 후에는 시험에 합격한 후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시간도 자유롭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집중력이 좋은 시간에 맞춰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험은 커리큘럼에서 나온 내용을 그대로 다루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자주 들은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 간단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전반적인 내용에서 고르게 나오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진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물자격증은 상장형과 카드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등록번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해당 자격증은 연구원이 정식으로 발급했음을 알 수 있는 번호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이 등록번호를 통해 누가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카드형은 주로 면접을 보러 갈 때 가져가는 경우가 있는데 면접관 입장에서 카드와 등록번호만 봐도 어디서 취득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캘리그라피 자격증 응시자격증부터 취득방법, 취득기간, 커리큘럼, 시험과 실물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자신의 치유용으로도 자주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아이디어와 곁들일 수 있다면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그 내용이 새로운 기회를 찾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 자격증 공식발급기관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 교육원,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www.korea-edu.net해당 포스팅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