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리 구동 방식에 따른 종류

안녕하세요 세븐렌터카로 인사드리겠습니다.오늘 세븐 렌터카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시대가 지날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차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전기차로 바꾸기보다는 기존 내연기관의 장점, 전기차 혜택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를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유럽과 중국 등 완성차 시장에서는 내연기관차 판매량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차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우선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서로 다른 동력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동력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저속에서는 전기 모터로 운영하고, 고속에서는 엔진을 사용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동력원이 2개인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에서도 직병렬 방식의 시스템의 경우 저속에서는 모터만 주행하고 고속에서는 엔진이 주행하는 방식을 갖기는 마찬가지지만 엔진이 작동을 시작하면 차량을 구동하는 동시에 충전하는 직렬의 장점도 함께 가질 수 있습니다.구동용 모터, 그리고 충전용 모터가 함께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모터로 주행하는 중에도 나머지 모터에 발전기를 돌려 약 3%에서 4%의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 등을 활용해 하이브리드차는 저속에서 가속성이 좋고 고속에서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리를 살펴보면 모터 주행에서는 큰 구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출발 시점, 그리고 서서히 가속해야 할 때 전기 모터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그리고 그 다음 엔진과 모터 주행에서는 속도를 높이면서 큰 구동력이 필요할 때에는 엔진을 시동하고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하거나 급고속 등에서 매우 큰 구동력이 필요할 경우에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사용하게 됩니다.엔진만 주행하는 구간은 엔진 효율이 가장 좋은 고속 정속 구간으로 해당 구간에서는 엔진만 구동합니다. 모터가 충전되는 시점은 감속과 제동이 발생하는 시점으로, 감속과 제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모터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로 전환하고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이런 원리로 운행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연비 효율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자동차 제조사가 기술을 싣고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더해 효율적으로 구동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충전소가 있어야 하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소를 찾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점, 그리고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내부 공간이 다소 좁아진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살펴보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류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큰 카테고리에서 풀 하이브리드 차량 방식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풀 하이브리드는 모터를 통해 엔진을 직접 구동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큰 카테고리에서 풀 하이브리드 차량 방식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풀 하이브리드는 모터를 통해 엔진을 직접 구동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병렬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모터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모터를 활용해 저속이나 짧은 거리의 구동이 가능합니다.혼합 하이브리드는 직렬과 병렬 방식을 합친 것으로 엔진 1개에 모터 2개를 사용해 직렬처럼 발전 용도와 구동용 모터를 모두 탑재해 고른 장점을 보유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마일드 하이브리드의 경우 모터만으로 바퀴 등 구동계를 움직일 수 없고, 모터와 배터리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돼 동작을 보조하는 역할만 수행하게 됩니다.저속 등으로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는 연비 향상과 출력이 낮다는 단점이 있어 연비 향상은 미탑재 차량보다 10% 정도 향상되는 수준입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