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한문숫자, 한자의 3요소 알아보기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한자는 상형문자로 글자의 소리와 상관없이 형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의미를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한자의 수가 매우 많아 배우기 어렵고 다소 어렵지만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육서’를 익히면 한자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육서1.상형문자2.지사문자3.회의문자4.형성문자5.전주문자6.가차문자

1) 상형문자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로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글자임을 의미합니다.예를 들어 일, 월, 목, 메야마가 있습니다.

2) 지사문자의형태를나타내기어려운개념,관념등은기호와선을사용해서나타낸다는원리입니다.예를들어한자숫자가해당됩니다.한 가로줄을 하나 그어 ‘하나’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위(위) 하나가 일정한 위치를 나타내고, 그 위에 줄을 그어 위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3) 회의문자 2개 이상의 한자를 합쳐서 의미도 합성해서 글자를 만드는 원리입니다.명=일(일)+월(월)충(충성충)=중(중)+마음(마음)

4) 형성문자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분과 음을 나타내는 부분이 결합하여 문자를 만드는 원리입니다. 기(기록기)=언(말:의미부분)+기(기:음표분)5) 전주문자는 그대로이지만 문자가 가진 본래의 의미가 확대되어 다른 뜻으로 사용하는 원리입니다.악:풍류악/즐기는악/좋아하는요악:나쁜악/미워하는오륙)가차문자의뜻을나타내는한자가없을경우의미는다르지만같은음의글자를빌려쓰는원리입니다.불란서 = 불란서 (프랑스) 음역어 · 서반야 = 서반야 (스페인) 음역어 · 한문 숫자 세는 법

한문숫자 1~10까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1)234678990부터 100까지의 한문숫자 10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12,24,56,78,900

큰 단위의 한문 숫자는 다음과 같습니다.백만억조

한자의 세 요소

한자의 세 요소는 모양, 소리, 의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1) 형한자의 외형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자가 어떻게 쓰여지고 그 모양이 어떤지를 나타냅니다.2) 한자의 발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자의 음운을 표기하는 것입니다.3) 의 한자의 뜻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자가 가지고 있는 의미나 뉘앙스를 표기하는 것입니다.한자의 세 요소인 모양, 소리, 의의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모양의 한자라도 발음이 다르면 다른 단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같은 발음의 한자라도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